본문 바로가기
공부별글

유통관리사2급 2주 독학/ 합격수기

by 별일있게 산다 2020. 5.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격증 합격 후기를 전하려고 합니다.

저는 이것저것 관심이 많아서 소소하게 여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쉽게 취득했던 유통관리사 2급 합격 수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유통관리사 1급은 현업 종사자가 취득이 가능하여 저는 2급을 도전했습니다.

 

 

 

 

합격하여 이렇게 자격증 신청화면입니다..

부끄럽지만 아직도 실물 원본을 신청하지 않았답니다.

 

 

1. 유통관리사 시험 개요

 

(1)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2) 시행기관 : 대한상공회의소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license.korcham.net

http://license.korcham.net

 

 

유통관리사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되는 자격 시험입니다.

유통관리사 자격의 등급은 1급과 2급, 3급이 있다.

2급과 3급은 자격제한이 없으나 1급은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 또는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 경영지도사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이어야 한다.

1급, 2급, 3급 모두 객관식으로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2. 시험 정보

 

-응시자격
  2급, 3급의 경우 자격 제한이 없다.

 

  1급의 경우에는 다음에 해당하는 자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①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②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③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

 

 

3. 시험 과목

 

 

합격 기준은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책장의 한 칸이 모두 자격증 혹은 수험서일 정도로 다양한 자격증을 준비해봤습니다.

너덜너덜 거리는 이 책이 오늘 제가 후기를 남길 건데요!

 

 

 

집에 책상이 없어서...헷

전기장판 위에서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책장에서 책을 꺼내다가 결국 책표지가 찢어졌네요.

 

2018년에 시험에 응시할거라며 책을 미리 샀었는데요.

실제로는 2019년 2회차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대신 1번에 합격하여 이렇게 자격증이 늘었네요.

 

유통관리사2급은 이론을 굳이 안 봐도 됩니다.

문제 은행같은 출제방식으로 중간 중간 그 해에 새로운 신조어나 경제상식용어 문제가 추가 되는 형식입니다.

 

당시 취준생으로 시사상식을 따로 공부하고 있어서 기본 이론은 아예 볼 생각도 하지 않았어요.

 

 

제 책은 2012년부터 2017년 기출5년치 인데요.

2018년 1회차 문제가 추가되어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추가로 기출문제를 출력해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책에 있는 문제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풀고 채점하고 반복해서 봤습니다.

자주 나오는 용어문제 같은 것은 계속 눈으로 익히며 암기했습니다.

 

 

 

공부방법

시중에 어떤 교재도 상관없습니다. 기출문제면 충분합니다.

기출문제집사면 부록처럼 맨 앞에 핵심단어 요약집 이런게 몇 장 첨부되어 있어서 두꺼운 이론 다 보실 필요 없으세요.

리뷰가 가장 많은 교재를 선택하셔도 무방하나, 기왕이면 직접 서점에 방문하여 책을 살펴보시는게 좋아요.

저는 답지가 뒤에 따로 부착된 책은 해설지를 찾아보는게 귀찮아서 시대고시를 선택했습니다.

문제 풀때 항상 밑을 여분 종이로 가리고 풀었습니다.

 

꾸준히 1회차씩 기출문제를 푸세요.

그리고 채점하세요.

해설을 그냥 책 읽듯이 반복해서 보고 또 보세요.

 

처음 보는 낯선 개념과 용어라서 바로 암기가 안되더라구요.

그냥 책 읽듯이 오답한 것을 계속 읽었습니다.

저 문제집을 그냥 책 읽듯이 읽었어요.

 

저는 나중에 공부하기 귀찮고 다른 자격증이랑 같이 준비중이여서 시간이 얼마 없어서 바짝 공부한 기간은 2주입니다.

 

과목당 과락 점수는 40점으로  평균 60점 넘으면 합격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노리고 공부하는 자격증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평균 70점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시간이 여유가 있고 집중력이 좋으시면 2주만에 합격하실 수 있으세요.

스트레스 덜 받고 압박감 덜 받으시면서 하실꺼면 퇴근하고 하루에 꾸준히 기출문제 풀고 계속 반복해서 보시면 한 달이면 합격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